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《프로젝트 해시태그 2022》를 2022년 11월 6일부터 2023년 4월 9일까지 개최합니다. 《프로젝트 해시태그 2022》는 차세대 미술을 이끌 창작자를 발굴하고 다학제 간 협업을 지원하는 국립현대미술관의 공모사업으로 현대자동차의 후원을 받아 2019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. 올해로 세 번째로 개최되는 《프로젝트 해시태그 2022》는 순수미술에 집중된 공모에서 벗어나 다양한 분야의 작가, 기획자, 연구자 등의 협업을 지원하고, 이를 통하여 시각예술의 새로운 플랫폼들을 실험하는 프로젝트입니다. 《프로젝트 해시태그 2022》쇼케이스에서는 언더그라운드 신과 가상-생태계를 내세워 동시대의 정치, 문화, 사회적 이슈를 짚어내는 로스트에어와 크립톤 두 팀의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.
프로젝트 타이틀인 "해시태그(#)"는 SNS에서 널리 쓰이는 검색용 기호이자 특정 단어에 한정한 연결고리로써, SNS 이용자들의 게시물을 무수히 많은 경우의 수로 묶어내고 소통을 만들어냅니다. 이번 프로젝트는 예측불가능하고 무한한 맥락을 생성해내는 해시태그처럼 전통적인 매체와 장르 간 경계를 넘어서는 확장성을 핵심 가치로 삼습니다. 아울러 《프로젝트 해시태그 2022》에서는 엔데믹을 맞이하고 있는 현시점에서 젊은 창작자들이 현실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하는 흥미로운 관점을 제시합니다. 이번 쇼케이스를 통해 동시대 미술관이 취해야 할 실험적 태도와 그 결과로 파생될 새로운 시각을 만들어내는 장으로서 이 프로젝트의 가능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 이번 프로젝트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