국립현대미술관 《프로젝트 해시태그 2022》 공모

posted 02 Mar 2022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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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립현대미술관은 차세대 창작자 발굴 프로젝트, 《프로젝트 해시태그 2022》 공모를 3월 1일(화)부터 31일(목)까지 진행합니다. 프로젝트 해시태그는 작가, 기획자, 연구자 등 다학제간 협업을 지원하는 차세대 창작자 발굴 지원사업으로 2019년 현대자동차의 후원으로 처음 시작되었습니다.


공모사업의 명칭에 해당하는 “해시태그(#)”는 샵, 우물 정, SNS 언어 등 세대, 용도, 국가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되고 사용되는 특수기호이며, 2007년 크리스 메시나(Chris Messina)가 트위터에서 처음 제안한 뒤 소셜 미디어에서도 널리 쓰이기 시작했습니다. 해시태그는 소셜 플랫폼에서 #와 주제어를 붙이면 서로 전혀 다른 글과 포스팅에서 공통 주제를 엮어낼 수 있는 혁신적인 방식으로써 서로 관계없는 무작위의 글들 속에서 무한대수의 맥락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.


“프로젝트 해시태그”는 회화, 조각, 뉴미디어, 영화, 디자인, 건축 등의 전통적 시각‧시간예술 분야뿐만 아니라 음악, 요리, 현대무용, 언어학, 생물학, 물리학 등 다양한 분야들의 자유로운 만남을 환영합니다. 또한 한발 더 나아가 서로 다른 분야들이 마주치고, 긴장하며, 충돌하는 경계의 실험을 더욱 환영합니다. 이를 위하여 “프로젝트 해시태그”는 프로젝트의 형식에는 어떠한 제한도 두지 않되, 경계의 만남과 다학제간 소통을 위하여 창작자, 기획자, 연구자 등 최소 2인 이상으로 구성된 협업의 형태를 지원합니다.


공모개요

○ 사 업 명: 프로젝트 해시태그 2022
○ 모집인원: 2팀
○ 공모대상: 대한민국 국적의 시각예술가, 기획 및 이론(큐레이터, 평론가, 연출가, 프로그래머 등), 다학제적 영역의 전문가(무용, 극, 문학, 언어학, 음악, 전통예술, 건축, 디자인, 생물학, 물리학) 등 시각예술 전 분야에서 현재 작품 활동 중인 개인 또는 그룹
※ 이번 공모를 위해 신규 결성된 팀 지원 가능
※ 해외거주자 지원가능


○ 공모분야: 뉴미디어, 영화, 디자인, 건축 등 시각예술 및 전 학제간 협업 분야
○ 접수기간: 3. 1.(화)~3. 31.(목) (5주)
○ 접수방법: 이메일 접수(apply@projecthashtag.net)
○ 심사일정

  • 1차 서류심사: 참가자 소개 및 작품계획서
  • 2차 비대면 온라인 인터뷰 ※ 합격자 발표는 온라인 홈페이지 참고
    ○ 최종발표: ‘22년 5월 중
    ○ 지원내역: 팀별 창작지원금 3천만 원
  • 팀별 작품 제작 및 회의를 위한 공동 작업실 제공
  •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서 쇼케이스 기회 제공

세부 공모 관련 정보는 : 국립현대미술관